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미지 움직이는 AI인 레오나르도 에이아이(Leonardo AI)의 이미지를 영상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유튜브 쇼츠 및 영상을 만드는 부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이미지 생성 AI인 Leonardo AI로 영상까지 한번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eonardo AI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레오나르도 에이아이로 이미지를 움직이게 하는 기능은 인물이나, 개체가 직접 움직이는 것 보다는 이미지에 조금의 움직임을 주고 배경을 움직이는데 특화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유튜브 쇼츠 영상을 제작할 때 단순히 이미지만 이어 붙여 제작하면, 영상이 너무 단조롭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때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조금씩 움직임을 주면 시청자들에게 더욱 흥미를 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도 많은 유튜버들이 이미지를 움직이며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Leonardo AI 시작하기
아래 링크를 통해 Leonardo AI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 후 메인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은 구글 계정으로 매우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Leonardo AI 바로가기 : https://app.leonardo.ai/
Leonardo AI 모션 제작
(1). Motion 선택하기
메인 페이지 상단에 Get Started Here 항목 중 Motion을 선택합니다.
(2). 이미지 선택하기
Motion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Motion Strength는 얼마만큼 사진을 움직일지 선택하는 것이고, Visibility는 다른 유저에게 나의 영상을 공유할지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Source Image를 클릭하여 영상으로 만들 이미지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Source Image를 클릭하면 4가지 카테고리 중에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Your Uploads : 내가 업로드한 파일들 (유료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
- Your Generation : 내가 Leonardo AI에서 제작한 이미지 파일들
- Community Feed : 다른 사람이 제작한 이미지
- Follower Feed : 내가 Follow한 유저의 이미지
처음에 움직이고 싶은 이미지가 없다면, 다른 사람들이 잘 생성해 놓은 이미지를 사용해서 움직여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인물이나 객체가 크게 있는 것 보다는 배경이 있고, 조금 멀리서 찍은듯한 사진들이 움직이기에 좋습니다. 특히 자연의 사진을 매우 잘 움직여 주는 것 같습니다.
(3). 이미지 영상으로 전환하기
이미지를 선택했으면 Generate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으로 변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변환에는 25 토큰이 필요합니다. 토큰은 하루에 150개 제공해주기 때문에 하루에 최대 6개까지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6번이면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말 마음에 드는 것을 한번에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아 조금 신중히 진행해야 합니다. 제가 여러 실험을 하며 공유드리니 여러분은 토큰을 아끼고 글을 끝까지 보고 이미지를 움직여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전에 Leonardo AI를 통해 직접 만들었던 비가 내리는 집안의 풍경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이미지를 영상으로 전환하는데 약 1분 정도 소요되고 MP4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이 움직이고, 커튼이 살짝 흔들리는 모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비가 내리는 것이 연출 되었으면 했는데 조금 아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매우 역동적으로 영상을 생성하려고 하면, 이미지가 조금 깨지고 어색한 감이 있지만 조금 움직이게 하면 좋은 성능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Motion Strength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Strength 5와 10으로 영상을 제작해봤습니다. 인물 사진의 움직임도 잘 생성해주나 궁금하여 다른 사람들의 인물 이미지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Strength 5로 설정 했을 땐 배경이 조금씩 움직이고, 10으로 했을 땐 인물의 머리결, 옷 같은 것이 바람에 살랑살랑 흔들리는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인물 자체가 움직이는 느낌은 아니고 주변의 물체나 머리결 정도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Leonardo AI의 Motion 기능은 실험 중으로 계속해서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시키며 성능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버전으로 사용해본 결과 Motion Strength는 아직 1~5 정도로 설정 해 두는 것이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전환해주는 AI Tool은 Leonardo AI 말고도 미드저니, 미리캔버스, 카이버(Kaiber) 등 다양한 툴이 존재합니다. 여러 Tool을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Tool을 선택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Leonardo AI의 장점은 해당 Tool을 사용해 만든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유저가 잘 만들어 놓은 이미지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에 최대 6개의 영상을 무료로 제작할 수 있으니 한번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레오나로드 에이아이를 사용해보고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다른 이미지를 영상으로 바꿔주는 AI Tool인 런웨이(Runway)를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레오나르도 에이아이는 이미지 생성에 초점을 두고 현재 움직이는 기능을 개발중인 단계인데, 런웨이는 이미지를 움직이는 것에 특화되어 좀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영상을 움직일 뿐만 아니라, 원하는 부분만 움직이게 할 수도 있고,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있는 영상에 고양이를 강아지로 바꾸는 등 재밌는 기능들도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고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성능은 런웨이가 더 좋은 것 같지만 Leonardo AI는 무료라는 강점이 있으니 먼저 사용해보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